직무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Sk 하이닉스 기반기술
안녕하세요! 저는 AI 활용 데이터 분석 쪽으로 경험을 쌓은 산업공학과입니다. 직무 기술서를 보다보니 기반 기술이 AI. DT 쪽이라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실제 산업공학과도 부서에 있나요? 아님, 이쪽보단 화학적, 전자전기 지식이 더 요구되는 직무인지 궁금합니다.
2026.03.16
답변 4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4%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십니까?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기본적인 직무 관련 역량에 AI,DT역량이 추가되면 좋은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산공과를 많이 보지는 못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해당 부서에서 산업공학과 출신 재직자가 존재하는 편이므로 해당 사항에 대해서는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물론 반도체 업계 특성상 전기전자, 화학 분야 배경지식을 보유하면 장점으로 작용하기는 하나, 해당 직무의 경우 AI, DT 분야에 특화되어 있으므로 해당 역량을 중점적으로 보유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실제 현업 업무를 수행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반도체 업계 기본 배경지식을 습득하게 되어 업무 추진에 있어 큰 문제가 없는 편입니다. 참고하십시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AI와 DT 기반 데이터 분석 직무는 산업공학과 출신도 충분히 진출 가능합니다. 주로 생산, 공정, 품질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예측 모델링, 공정 최적화 업무를 수행하며, 화학·전자전기 지식보다는 통계, 머신러닝, 데이터 처리 역량이 더 중요합니다. 산업공학과 출신은 시스템적 문제 해결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능력을 살려 팀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SK하이닉스의 기반기술 직무는 말씀하신 것처럼 AI와 DT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공정 개선 역할이 포함된 조직입니다. 실제로 산업공학 전공자도 해당 부서에 많이 지원하고 있으며 공정 데이터 분석이나 스마트팩토리 구축, 수율 개선을 위한 분석 업무에 참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면 공정 자체를 직접 개발하거나 장비를 다루는 역할은 화학 전자 전기 전공 비중이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산업공학 기반의 데이터 분석 경험이 있다면 기반기술 중에서도 공정 데이터 분석이나 AI 기반 공정 최적화 쪽으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방향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전자과 학부생 삼전/하닉 직무 고민
서카포 전자과 재학 중인 학부생입니다. 사정이 있어서 막학기에 공채를 못 쓰고, 졸업 후에 공채를 쓰려고 합니다. 그간 학부연구생을 여러 번 해서, 반도체 관련 학회 논문 공저자가 하나 있고, 저널 공저자(아직 투고만 함)가 있습니다. 직무는 삼전은 반도체 연구소 공정개발, 하닉은 소자 직무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 곳 다 석사와의 경쟁이 있다고 들었는데, 제가 경쟁력이 있을 지 궁금합니다. 학점은 3.67/4.3 이고, 어학은 opic IH 있습니다. 최근 삼전 하닉 모두 경쟁률이 높은 것 같아, 직무 고민이 많이 됩니다. 직접 장비를 다룬 경험이 없어도 학부 공정 관련 수업 수강한 것 +연구 경험(반도체 시뮬레이션)을 잘 녹여 티오가 많은 양산기술/공정기술이 나을지, 연구 경험을 살려 소자직무/공정개발이 나을지 궁금합니다. 현업에 계신 선배님들의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ㅠㅠ
Q. sk하이닉스 직무 선택 고민
안녕하세요, 하이닉스 직무 선택에 고민이 되어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제 스펙은: 학부: 인서울 4년제 화학과 / 학점 3.77/4.5 석사: ist / 학점 3.58/4.5 연구 분야: 전고체 배터리용 전해질 분석 경험: sem, xrd, tem, eds 반도체 경험은 없습니다 등이 있습니다. 배터리 산업 현황이 좋지 않아 반도체로 틀고 있는데요. 이번 하이닉스 채용에 어떤 직무를 써야 승산이 있는 지 고민됩니다. 아무래도 기반기술이 맞는 걸까요? 양산기술의 티오가 압도적이라는 말을 들어서 고민이 됩니다. 그리고 제 스펙으로 가망이 있을지도 걱정입니다. 아무래도 반도체 관련 경험은 없어서요
Q. 하이닉스 최종학력 관련 질문있습니다.
이번에 하이닉스 6월 신입 공고에서 학력이 폐지되어서 지원하였습니다. 저는 현재 4-1까지 마쳤고, 현재 27년 2월 졸업 예정자이며, 2학기는 학점이 거의 남아 있지 않아 학교를 가지 않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대학교 학사/석사 졸업자는 고등학교 학력사항을 적어도 되지 않아 저도 최종학력도 대학교(학사)로 대학교 학력사항만 적고 졸업예정으로 선택했습니다. 근데 다시 확인해보니 27년 2월 졸업은 졸업예정자로 분류하지 않고 재학중으로 선택하라고 나와 있는데, 그럼 전 최종학력을 고등학교 졸업으로 변경해야하고 고등학교 학력사항을 써야하나요? 아니면 그대로 제출해야 할까요? 왜냐하면 고등학교 졸업으로 변경하고 대학교 학력사항 기입시 제출이 안되소 여쭤봅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